안드로이드 액티비티의 생명주기(activity lifecycle)란?
- 액티비티의 생명주기(activity lifecycle)는 액티비티가 생성되고 소멸될 때 일어나는 일련의 이벤트들을 나타냅니다.
- 액티비티는 다양한 상태로 이동하며, 각 상태에 따라 특정한 생명주기 메서드가 호출됩니다.
- 주요한 생명주기 메서드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onCreate()
- 액티비티가 처음 생성될 때 호출됩니다.
onStart()
- 액티비티가 사용자에게 보여지기 직전에 호출됩니다.
onResume()
- 액티비티가 사용자와 상호 작용을 시작할 때 호출됩니다.
onPause()
- 다른 액티비티가 화면을 가리거나, 현재 액티비티가 일부분만 화면에 나타날 때 호출됩니다.
- 액티비티가 부분적으로 가려지거나 다른 액티비티가 나타날 때 실행 중인 작업을 일시 중지하고,
- 자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.
onStop()
- 액티비티가 더 이상 사용자에게 보여지지 않을 때 호출됩니다.
- 화면에서 완전히 사라지면서 필요한 정리 작업이나 자원 해제 작업을 수행합니다.
onDestroy()
- 액티비티가 소멸될 때 호출됩니다
- 액티비티가 완전히 종료되고, 메모리에서 해제될 때 필요한 마무리 작업을 수행합니다.
onRestart()
- 액티비티가 중단된 상태에서 다시 시작될 때 호출됩니다.
- onStop 이후에 onStart가 호출되기 전에 실행됩니다.
예시
-> 어플 처음 시작 시
-> 두번째 액티비티로 이동 시
-> 뒤로가기 눌러서 첫 액티비티로 이동 시
-> 어플 종료 시
'Android Studi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ndroid Studio] Activity 단방향 데이터, 양방향 데이터 전달하는 법 (1) | 2023.12.26 |
---|---|
[Android Studio] Activity 간 화면 전환하는 방법 (1) | 2023.12.26 |
[Android Studio] NullPointerException 에러 발생하는 이유 (1) | 2023.12.22 |
[Android Studio] CountDownTimer 사용 방법 (0) | 2023.12.22 |
[Android Studio] values 폴더의 strings.xml 사용하기 (1) | 2023.12.22 |